학생 대상 프로그램[대안교육 위탁 프로그램]

목적

  • 리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·청소년에게 적응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장을 도모한다.
  • 심리적 어려움의 영역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불편함을 겪는 영역에서의 발달을 도모한다.
추진 방향
  • 학생의 발달 단계와, 특성, 교육효과 등을 고려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  • 프로그램별 공통 활동 및 영역별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.
  • 과정별 프로그램은 매월 초 개설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각 과정별 개별 프로그램 운영 시, 40분을 단위시간(1시간)으로 한다.
세부 추진 계획
가. 위탁학생의 선발
  • ① 범위 : 초·중·고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
  • ② 인원 : 초등 및 중등 각 5명 내외
  • ③ 대상
    • 1.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를 하고 있는 자로서, 학교장 또는 학교밖 청소년 기관장의 추천 및 보호자의 동의를 받은 자.
    • 2. 본 센터 상담 후 치료계획에 협조적인 자로서, 학교장 또는 학교밖 청소년 기관장의 추천 및 보호자의 동의를 받은 자.
    • 3. 입원 및 병원 치료 프로그램 경험자는 제외한다.
  • ④ 우선순위
    • 1. 치료중인 의료기관 전문의 소견
    • 2. 보호자와 학생의 적극적 협력 가능성
    • 3. 가정 및 사회적 환경(저소득층 우선)
    • 4. 저연령자 우선(형제 지원 시 동생, 동학교 지원 시 저학년 우선)
  • ⑤ 선발 절차
    • 1. 동성 선발
    • 2. 유사 특성 선발
  • ⑥ 선발 절차
    • 1. 서류 전형
    • 2. 프로그램 적합성에 대한 심층평가(본 센터 교직원 심층상담)
    • 3. 치료지원 위원회를 통해 최종 결정
  • ⑦ 구비 서류
    • 1. 학교장 위탁교육 신청서(센터 양식) 1부(붙임1,2).
    • 2. 치료중인 의료기관 전문의 소견서 1부, 경과기록지 1부, 심리검사지 (소견서에는 아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)
      ※ 치료기간, 약물복용 기간, 자·타해 위험성을 포함한 현 상태
    • 3. 학생 관찰 기록지(센터 양식에 담임교사 기재)
  • ⑧ 위탁 방법
    1. 학교에서 공문으로 위탁 신청
    2. 학생 및 학부모 심층평가
    3. 대상자 선발
    4. 센터에서 위탁 대상자
      및 수탁 통보
    5. 학생은 위탁 교육 프로그램에 4주간 참여
      (100시간)
    6. 센터에서 공문으로
      위탁 학생 출결 통보
  • ⑨ 수탁 해제 방법
    • 1. 수탁해제사유 충족 시 본인 및 보호자 의사 확인
    • 2. 치료위원회 심사
    • 3. 학교에 공문으로 수탁 해제 통보 및 출결 통보
나. 위탁교육 프로그램 운영 내용
  • 교육 유형 : 공통프로그램 및 개별 영역별 전문프로그램
  • 운영 과정 : 마음반(초등) · 보듬반(중등) 2개 과정
    ※ 학생의 발달 단계, 특성, 교육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반 편성 (학습평가는 원적교에서 실시)
  • 운영 기간 : 매기 총 4주(100시간)

  • 운영 내용
      교육기간 성별 특성
      초등 중등
      4 4.1 ~ 4.26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5 5.1 ~ 5.28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6 6.3 ~ 6.28 감정 및 분노조절의 어려움
      (ODD, DMDD 등)
     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7 7.1 ~ 7.26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9 9.2 ~ 9.27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10 10.1 ~ 10.28 감정 및 분노조절의 어려움
      (ODD, DMDD 등)
     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11 11.1 ~ 11.28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      12 12.2 ~ 12.27 ADHD, 우울 우울, 불안, 강박

      * 10월 프로그램 대상자 특성은 상황에 따라 변동 및 조정 가능합니다.


      위탁 프로그램 운영 개요(각 반 기준)
      연번 프로그램 시수 내용
      1 집단상담 32 문제상황에 대한 인지와 문제해결 능력 함양, 감정에 대한 이해 및 정서조절능력 함양
      2 사회적응 및 기술훈련 16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및 문제해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향상
      3 운동치료 8 짝궁 게임, 도구를 이용한 몸 운동, 빌리보 중심잡기
      4 놀이치료 8 관계 및 친밀감 형성, 함께하는 즐거움 알기, 긍정적인 자기상-타인상 형성
      5 미술치료 16 친밀감 및 의사소통 능력, 협동심과 타인 이해, 긴장 완화 집중력 향상
      6 음악치료 16 소속감 및 관계성 형성, 행동 조절 능력 향상, 감정 경험 및 감정 조절
      7 진로지도 및 상담 4 라포 형성 및 자기이해 증진
      100

      부모 대상 프로그램

      목적

      • 모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 발달의 특징과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자녀 성장의 조력자로서 부모의 역할을 인지하도록 돕는다.
      • 부모 역할 수행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통해 치유하고 회복하도록 돕는다.

      추진 방향

      • 심리적 어려움을 지닌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개인상담을 통해서 지원
      • 부모 집단상담을 통해서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보편성을 획득하게 하여 치유와 회복을 도모하고 양육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

      운영 개요

      • 대상: 내담자의 보호자(학부모)
      • 운영 유형: 집단상담 등
      진행 방법
      연번 프로그램 일시 내용 세부 내용
      1 토닥 토닥 입소식 이후 진행 부모교육 - 센터 프로그램 소개
      - 부모·자녀 의사소통
      2 끄덕 끄덕 퇴소식과 함께 진행 부모교육 - 정보교환
      - 추수 활동 안내
      - 자녀 개인별 활동 안내